그레이스케일 비트코인 트러스트(GBTC)

 그레이스케일 비트코인 트러스트(GBTC)는 개인 투자자가 자신의 브로커리지 계좌에서 매매할 수 있는 디지털 화폐 투자 상품입니다. 2020년 1월 21일, 이 신탁은 증권거래위원회에 주식을 등록하고 신탁을 증권거래위원회에서 보고 회사 지위를 획득한 최초의 디지털 통화 투자 수단으로 지정하여 SEC 보고 회사로 지정되었습니다. 이로써 신탁의 사모 주식을 매입한 공인 투자자는 SEC 규정에 따라 사모 주식의 법정 보유 기간이 12개월에서 6개월로 단축되어 유동성을 더 빨리 확보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그레이스케일 비트코인 신탁에 대해 더 알아보기

그레이스케일 투자 신탁은 2013년 9월 25일에 공인 투자자를 대상으로 한 사모로 비트코인 투자 신탁으로 데뷔했으며, 이후 공개적으로 거래할 수 있는 적격 주식에 대한 FINRA의 승인을 받았습니다. 즉, 투자자는 GBTC라는 기호로 신탁의 공개 주식을 사고 팔 수 있습니다. 그레이스케일 인베스트먼트는 이 신탁을 투자자 명의로 주식을 소유하는 전통적인 투자 수단이라고 부릅니다. 이 신탁 자체가 ETF는 아니지만, 그레이 스케일은 이 신탁이 실물 기반 ETF인 SPDR 골드 신탁과 같은 인기 있는 상품 투자 상품을 모델로 삼았다고 말합니다.

GBTC는 증권거래위원회(SEC)에 등록할 필요가 없는 기업을 위한 대체 보고 표준에 따라 장외 시장인 OTCQX에서 공개적으로 거래되고 있습니다. 그 가치가 전적으로 암호화폐에서 파생되기 때문에 비트코인의 성공과 유사합니다.

2019년 9월 11일 기준 GBTC의 운용자산(AUM)은 약 21억 6천만 달러, 발행 주식은 240만 주에 달합니다. 이 신탁에 사모로 가입하려는 공인 투자자에게는 최소 5만 달러의 투자금이 필요하며, 매일 발생하는 연 2.0%의 수수료가 부과됩니다. 반면에 투자자는 GBTC 공개 시세의 최소 1주만 구매할 수 있습니다.

그레이 스케일은 펀드 관리가 연회비보다 더 가치가 있으며 주요 판매 포인트 중 하나는 보안이라고 제안합니다. 암호화폐를 안전하게 보관하는 것은 어려운 일로 악명이 높으며, 그레이스케일은 투자자들에게 그레이스케일 비트코인 트러스트의 자산이 "업계 최고의 보안 표준을 사용하는 강력한 보안 시스템에 의해 보호된다"고 보장합니다.

장외에서 거래되는 투자 수단인 GBTC는 투자자가 거의 모든 미국 증권과 동일한 방식으로 매매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GBTC는 중개회사를 통해 거래할 수 있으며, IRA나 401(k)와 같은 세금 우대 계좌에서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GBTC의 단점

시트론 리서치의 앤드류 레프트는 그레이 스케일 투자 신탁을 공개적으로 비판했으며, 시트론은 트위터를 통해 GBTC가 "비트코인을 소유하는 가장 위험한 방법"이라고 말했습니다. 이 신탁에 투자할 때 발생할 수 있는 단점으로는 연회비와 함께 높은 프리미엄을 지불해야 한다는 점, 암호화폐 시장의 전반적인 변동성과 관련된 위험 요소, SEC에 등록할 필요가 없는 투자 수단이라는 점 등이 있습니다.

이 신탁은 현재 비트코인 전용 펀드로는 유일하기 때문에 투자자들은 높은 프리미엄을 지불하고 있습니다. 2018년 9월 GBTC의 주식은 최고 7.95달러에 거래되었는데, 이는 당시 각 주식이 나타내는 신탁 내 비트코인 가치보다 약 20% 높은 가격입니다. 이러한 프리미엄은 상당한 수준이지만, 과거에 비해서는 낮은 수준입니다. GBTC는 기본 비트코인 가치의 두 배 이상의 가격으로 마감했습니다. 그레이스케일은 가격이 그레이스케일 자체에 의해 결정되는 것이 아니라 시장에 의해 결정되므로 가격 변동은 수요와 공급의 결과일 수 있습니다.

2018년 10월 기준, GBTC의 각 주식은 0.001비트코인 미만을 나타냅니다. 즉, 비트코인 1개를 소유하려면 1,000주 이상의 GBTC가 필요하다는 뜻입니다. GBTC는 2017년에 꾸준한 상승세를 보였으며 연말에 정점을 찍었습니다. 그러나 2018년의 실적은 등락을 거듭했으며, 전반적으로 GBTC는 2018년 10월 현재 전년 대비 약 65% 하락하는 등 하락 추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가파른 하락은 주식 가치가 대부분 또는 전부를 잃을 수 있음을 의미할 수 있습니다. 2019년에는 비트코인 가격이 전반적으로 상승 추세를 보임에 따라 GBTC도 그 뒤를 따랐습니다.